본문 바로가기
건강 , 상식

용과,피타야(드래건 프루츠)

by sinbine 2024. 3. 21.
반응형

용과(드래건 프루츠) 효능과 특징 먹는 방법들을 알아볼까요?

베트남 유튜브를 보다가 용과가 먹고 싶어지는 날입니다. 그래서 온라인으로 용과를 주문했어요. 오늘은 용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용과는 선인장과에 속하는 열매로 멕시코 중미 일대가 원산지입니다. 멕시코에서는 피타야(pitaya, pitahaya)라고 부릅니다. 선인장과 열매로 프랑스가 베트남으로 들여와 지금은 동남아시아 말레이시아 중국 남부 대만 호주 우리나라도 제주도에서 재배하고 있습니다. 
 
용과는 여의주와 비슷하다고 20세기말 동남아시아에서 만들어진 이름으로 영어권에서는 드래건프루츠(dragon fruit)라고 부릅니다. 용과는 크게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노란 용과, 흰 용과, 붉은 용과입니다. 껍질색은 붉은색, 노란색 2가지이고 과일 속 색상이 3가지라 3가지 종류로 분류합니다. 노란용과는 겉은 노랑 안은 하얀색 스페인어로 '아마리이야' 노란색, 흰용과는 겉은 붉은색 속은 하얀색 스페인어로 '블랑카' 하얀색, 붉은용과는 겉과 밖이 붉은색 스페인어로 '로하'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각 스페인어로 색상으로 이름이 만들어졌습니다. 
 
오늘 구입한 용과는 흰 용과로 껍질은 핑크색이고 과육은 흰색에 검은 씨가 자잘하게 박혀있습니다. '피타야 쁠랑가(pitaya blanca)'로 불리며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용과입니다. 크기가 다양한 용과는 무게로 구입을 합니다. 
 
용과가 몸에 좋은 이유를 알아볼까요?  용과는 품종과 산지에 따라 맛과 성분이 조금씩 다르지만 가지고 있는 영양 성분은 거의 비슷합니다. 이번에 구입한 흰용과의 영양 성분을 알아볼게요.
 
용과에는 80프로 이상이 수분으로 되어있고 단백질, 칼륨, 인, 철분, 칼슘, 비타민c, 리보플래빈, 니아신이 들어있으며 세포노화와 항산화 작용을 하는 플라보노이드, 안토시아닌등 여러 폴리페놀성분도 들어있습니다. 용과에 있는 좋은 효능으로 항염작용을 돕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압 안정과 면역력을 높여주며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용과는 어떻게 먹을까요?  용과를 씻어서 반을 가른 후 망고 자르듯이 격자 모양으로 잘라도 먹기가 편하고 숟가락으로 그냥 떠먹어도 용과가 부드러워서 싶게 먹을 수 있습니다. 전 그냥 잘라서 숟가락으로 떠먹었습니다. 따로 방법은 정해진 게  없고 먹고 싶은 스타일로 먹으면 될듯합니다. 그냥 먹어도 맛있는 용과이지만 그린샐러드나 스무디로 만들어 먹어도 괜찮습니다. 당도는 용과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이번에 구입한 용과는 무척 달지는 않았습니다. 빨간 용과(pitaya roja) 피타야 로하도 먹어보고 싶어 지네요. 
 

반응형